본문 바로가기

Cocos2d-x

Cocos2d-x 3.9버전에서 Live2D 사용하기 1부



Live2D를 Inven기사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이전에 페이스북으로 본적이 있었지만 흥미로운데서 그쳐 실제도 다뤄볼 생각은 하지 않았다. 기사를 읽고 예제 정도는 직접 해볼 수 도있겠다 싶어 도전해 보기로 했다.


징징대는것을 싫어하니 징징 대지는 않겠지만 이틀이라는 시간이 거쳐 불안정하게 실행만 한데서 그쳤다는것을 미리 알려준다. 더 완전한 방법에 대한 튜토리얼이 있다면 댓글로 링크를 부탁한다.


원래는 유니티로 해보려고 했다. 유니티가 사용방법에 대한 블로그들의 글이 좀 있었고 코코스는 거의 불모지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먼가 알 수 없는 오기가 돌았다. 시빠 내가 나인데! 우회라니! 우회라니! 시빠! 이런 생각이 들었다.


본격적으로 코코스 X Live2D 시작한다. 이것을 따라하면 나처럼 흉내는 낼수 있을 것.


우선 모든 개발의 기본인 홈페이지의 Download에 들어갔다. 

Link : http://www.live2d.com/download

우선 돌려볼 예제가 필요할것 같아 에디터를 다운 받았으나...

이건 김형태씨의 말처럼 엄청난 디지털 바느질이 필요할것 같아 오픈 리소스를 다운 받았다.

Link : http://sites.cybernoids.jp/cubism_e/samples




웃긴것은 다운 받은 리소스는 cmox파일인데 우리가 필요한것은 moc파일과 텍스쳐이다. 

찾아보니 cmox는 포토샵의 psd파일처럼 에디터 전용이고 이 에디터에서 moc로 익스포트를 해야했다.

Link : http://sites.cybernoids.jp/cubism/about_moc_mtn


뭐 문제 없지 그정도야 모델러 에디터로 오픈하고 바로 익스포트하면되니까.

그런데 이 무료버전에서는 다운 받은 오픈 리소스의 익스포트가 안된다. 무슨 텍스쳐인가 뭔가가 초과했다면서 거부한다. 하... 지들이 제공한 예제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클라스 지리구여


그러다 에디터를 킬때 무료버전을 사용할지 프로 트라이얼로 기간만 사용할지 선택을 할 수 있게하는데

정상인이라면 처음에는 다 무료버전을 써야지 헤헿 하지만 ㅅㅂ 함정이다. 제갈의 함정이다 무료버전은 애자다


60일인가 트라이얼을 하니까 익스포트가 되었다.

컵의 개새끼가 다운 받은 예제이다.

이 텍스처와 moc파일이 익스포트 되었다면 이제 반은 지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