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cos2d-x

Cocos2d-x 3.9버전에서 Live2D 사용하기 2부



코코스 X Live2D

나의 무식함이 드러나는 지옥같은 하루동안의 기록이다.


우선 지난날 코코스 연동의 대한 정보는 찾아놨었다.

Link : http://sites.cybernoids.jp/cubism2/sdk_tutorial/platform-setting/cocos2d-x

여기에 순서대로 잘 나와있었다. 나는 생각보다 쉽게 풀리는것 같아 빨리 끝내고 셜록이나 보러가야지 라고 생각했으나..

평소처럼 처음에는 윈도우 32 플랫폼에서 실행하기로 했다.

위의 방법을 따라하다보니 기본적인 한가지 문제점이 생겼다. 위에서는 SDK의 lib,include폴더를 프로젝트에 복사하라고 하였는데 막상 비쥬얼을 돌려보니 그런 헤더가 없다고 아우성이었다.

하.. 생각해보니 거기 복사만 했는데 비쥬얼이 어떻게 알겠는가...

인터넷을 찾아 보니 삼성 소프트 웨어 멤버십의 누군가가 라이브러리 추가에 대해 남긴 글이 있었다.


Link : http://bsh0608.tistory.com/entry/visual-studio-%EC%99%B8%EB%B6%80-include-library-%EC%84%A4%EC%A0%95-%EB%B0%A9%EB%B2%95


호옹이 하고 그대로 적용했다.

그런데 헤더에서 에러는 사라졌으나 코드에서는 "아 그런거 없다고 미친놈아!! 배째!!!"라며 난리를 쳤다.

하... 

헤더에 들어가보니 대부분의 코드가 #if #endif로 묵여져있는데 조건이 opengl을 쓰는지랑 플랫폼에 따라서 인것 같았다. 문제는 윈도우임에도 이 새퀴가 조1까 라며서 컴파일을 안시켜주는것이다.

하....

다 지웠다. 

걍 닥치고 다 컴파일해 새퀴들아

그러니 에러가 사라졌다. 캬!


그러나 링킹에러가 바로 뒤따라 나오면서 난 고문했는데.

알고 보니 저 멤버십 새퀴가 속성에 링커->입력에 라이브러리 이름을 적어주어야 하는것을 안적은 것이다.

하 새퀴 

그리고 lib폴더 안에 플랫폼별 bit별로 라이브러가 있어 일일이 선택해서 최종 디렉토리를 비쥬얼에 추가해주어야했다.

이런 식으로

D:\cocos2d-x_3.9_projects\Pleasecan\lib\windows\x86\120\Debug

어쨋든 그러니 개가 떳다

헤헷 신나서 춤을 췄던것 같다 헤헤헿헤헤헤

이제 안드로이드에 포팅만 하면 되겠다 싶어서 다 끝났네 했는데.

하.. 생각해보니 이 include랑 lib를 어떻게 라이브러리에 넣지 심지어 플랫폼별로 라이브러리도 다르던데.


혹시 싶어 바로 build_native.py를 돌려보니 "마 내는 Live2D에 대해서 들을게 하나도 읎다! 끄지라"

라는 에러들이 나왔다.


프로젝트를 새로만들었다.


안됬다.


다시 만들었다 윈도우가 아닌 처음부터 이클립스에서 했다.


코코스 기본까지는 문제 없이 잘 실행되었다.


Live2D를 추가하니 위와 같은 에러가 나왔다.


라이브러리 폴더에 들어가니 .a라는 파일이 있었고

빌드할때 처음 나오는 파일들이 .a이고 앞에 [static library]적혀잇는 것을 보고 이것이 스태틱 라이브러리라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사실상 내가 셜록이라 봐야지


어떻게 build_native.py의 라이브러리를 추가하지? 하고 생각하다 android.mk파일이 생각났다 맞다 cocos2d-x 안드로이드포팅의 모든 재앙이 있는 곳 나는 본능적으로 그곳이라 생각했다.


검색을 하였고 하...

처음으로 돌아왔다.

처음 Live2D에서 제공하는 매뉴얼 맨 마지막에 이런 링크가 있었다.하...


Link : http://sites.cybernoids.jp/cubism2/sdk_tutorial/platform-setting/cocos2d-x/a/createproject 



내가 놓쳤지만 모두가 나의 잘못은 아니다.

이건 일본어 매뉴얼 밖에 없는 구시대적인 잘라파고스 놈들의 계략이었던 것이다.


어쨋든 위의 글대로 android.mk파일을 수정하니 빌드가 되었고 폰에 올릴 수 있었다.


정말 울뻔했다.


문제는 한번 빌드를 하니. 메인 액티비티에서 파업을 일으켰다. 분명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는데 cocos2d를 임포트할 수 없다고 난리였다. 나는 안드로이드 버전을 바꾸고 빌드하고 라이브러리를 지웠다 다시 넣었다하는 뻘짓을 몇번이고하니 되었다. 다시 한번 폰에 올리고

수정을 하고 다시 빌드를 하였는데. 아니 또 액티비티가 문제였다.

마치 질투많은 미운 3살같았다. "아니 왜 c++만 챙깁니꺼!! 내는요!! 내는요!!!"

뻘짓으해도 소용이 없어 이클립스를 종료하고 재실행하였다.


그랬더니.. 프로젝트가 열리질 않는다.

프로젝트 폴더랑 이름은 있는데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다.


보면 옆에 삼각형이 없다. 눌러도 아무반응도 없다.


이렇게 나의 Live2D는 일단락 되었다. 물런 더 건들여 볼 생각이지만

뭐 성공했다면 성공했고 실패했다면 실패했다.

음.. 실패한게 맞겠다.

어쨋든 지금 내폰엔 개놈이 와따리 가따리 하고 있다 

헤헿 정신승리^^